티스토리 뷰

반응형

크로스 프랫폼(crocss-platform) 의 개념이 나왔을 때 개발자의 생각은 두 종류 나눠서 이야기했었습니다.

하나는 '일자리가 없어지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과 '업무의 양이 줄겠구나!' 는 기대..

걱정과 기대 속에서 나왔던 다양한 플랫폼 중 하나로 Cordova가 있습니다.

 

Cordova는 모바일 앱을 HTML, CSS& JSS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인 1 개의 소스로 여러 플랫폼(Android, iOS, 등) 지원 할 수 있는 장점도 갖고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기에 Cordova가 나왔을 때 다양한 개발자 분이 프로젝트에 적용했었습니다. 

 

저도 그 중에 한 개발자인데요.

다양한 프로젝트에 Cordova로 작업 하면서 다양한 UI, UX 대응을 하기에는 Native로 개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Cordova 와 작별을 했습니다.

작별한 Cordova 와 최근 프로젝트를 인수인계 받으며 만나게 되었습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Android Studio 3.0 업데이트 이후 Cordova 소스 포팅 후 발생한 에러와 해결 방안을 공유 드립니다.

 

잘못된 정보와 질문 환영 합니다.

 

https://cordova.apache.org/

 

 

Error Case 1. Declared :CodovaLib.

 

Cordova 소스 포팅 과정 중 not decleared 라는 이슈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clares a dependency from configuration 'debugCompile' to configuration 'debug' which is not declared in the descriptor for project :CordovaLib.

 

해결 방안

debugComplie, releaseCompile 을 implementation 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Gradle Scripts > build.gradle(Module: android) 파일]

debugCompile(project(path: "CordovaLib", configuration: "debug"))
releaseCompile(project(path: "CordovaLib", configuration: "release"))


[변경]

implementation project(':CordovaLib')

 

 

 

Error Case 2. No toolchains found in the NDK

 

NDK 버전이 올라가면서 MIPS형 CPU에 대한 지원이 중단 되었습니다. 버전이 낮은 gradle에서 Cordova 소스 포팅 시 No toolchaings 라는 에러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No toolchains found in the NDK toolchains folder for ABI with prefix: mips64el-linux-android

 

해결방안

 gradle 버전을 3.1.4 이상으로 설정하면 해결 됩니다.

 

dependencies {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3.1.4'
}

 

 

 

마무리

 

오랜만에 Cordova 을 사용하게 되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에러가 발생했었네요.

문제가 있으면 해결방법이 있듯이 이 포스트로 Cordova Android Studio 3.0 적용에 대한 문제를 발견 시 문제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