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iOS 앱 배포를 하려면 애플 자체 "앱 심사"를 통과하여야 합니다. "심사" 통과를 못했을 경우 (다른 표현으로 "리젝(reject)"이라고 합니다.) 해당하는 사유를 Apple 에서 제공합니다. 제가 최근에 겪은 리젝 사유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내 앱을 개발 후 TestFlight 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정식 앱스토어 등록을 시도하였습니다. 하지만 애플에서는 "사내 임직원을 위한 앱은 앱스토어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라는 이유로 앱 배포를 거절하였습니다. 애플 디벨로퍼(Apple Developer) 사이트에서는 사내 앱은 엔터프라이즈 계정(Enterprise Program)을 신청하여 배포할 것을 친절히(?) 제공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계정 발급 받으면 개발한 앱을 ipa 파일로 export 할 수 있습니다. export한 파일을 홈페이지 또는 드롭박스, 메일을 통하여 앱을 제공하여 사내 임직원 또는 특정 대상에게 앱스토어 배포없이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순서로 엔터프라이즈 계정을 신청 할 수 있는지 간단히 공유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Enterprise Program) 가입 신청

 

1. 애플 디벨로퍼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developer.apple.com/kr/

 

 

 

2. Membership  클릭

 

 

3. Choosing a Membership 클릭

 

 

 

4.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Organizations 가 보입니다. 그곳에서 'Learn about enollment'을 클릭합니다.

 

 

5.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계정을 신청하는데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나옵니다. 밑에 "Start Yout Enollemnt" 버튼을 클릭 합니다.

 

6.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서 최종 제출까지 진행 합니다. 

 

7. 마지막까지 신청 했으면 "애플 직원이 확인 후 연락이 갈 것이며 다음 진행사항을 진행한다"라는 문구가 보일 것입니다. 그렇게 진행하면 1차적으로 신청이 완료 된 것입니다.

 

8. 애플(Apple)에서 엔터프라이즈 계정 신청 조건 만족한 것을 확인하면 전화로 안내사항을 안내한 후 결제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 줍니다.

 

9. 애플(Apple) 안내에 따라 결제을 진행하면 엔터프라이즈 계정을 발급 받게 됩니다. 하지만 계정 발급 후 2주후부터 엔터프라이즈 계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U-N-S Number

D-U-N-S Number(Data Universal Numbering System)는 Dun & Bradstreet 에서 개별기업에 부여하는 개별기업 인식코드입니다. 

 

엔터프라이즈 계정을 신청 시 D-U-N-S Number 가 필요합니다. 계정 신청 창에서 D-U-N-S Number 을 모를 시 메일로 전송 요청할 수 있으며만약 D-U-N-S 정보 등록에 대한 정보 업데이트가 안되었다면 Apple  D-U-N-S 정보 업데이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계정 참고사항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계정은 itunes Connect 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내부 사용을 목적으로 두고 있기에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계정으로 itunes Connect 을 사용 못하는 것인데요. 만약 itunes Connect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itunes Connect 계정을 생성해야합니다. 

 

 

사내 내부용 :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계정 $299 

외부용 : 일반 계정 $99 (애플의 정책 상 변경 가능)

 

사내, 외부 모두 사용 시 : $299 + $99 = $398 

 

Apple의 정책 상 변경 가능

 

정리

엔터프라이즈 (Enterprise) 계정에 대해서 알봤습니다. 이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는 적겠지만 만약 업무에 필요하시면 참고하셔서 사용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