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MacBookPro2014 을 사용하다가 M1 칩이 탑제된 MacBookPro 가 출시 되었다고 해서 오랜 고민 끝에 구매하였습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며 만족함을 느끼며 마지막으로 Android Studio 을 설치하였는데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M1 환경에서 Android Studio(정식버전)의 에뮬레이터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구글쪽에서 M1 환경에 대한 Android Studio 대응 버전을 개발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자로써 너무 성급히 장비를 바꾸었나 자책하고 있던중 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해결한 사례가 있는지 찾아봤는데 역시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M1에서 Android Studio 에물레이터 돌리는 방법 및 Android Studio M1 에서 효과적으로 돌리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 하겠습니다.

포스트 작성 일자는 2021년 06월로써 아직 AndroidStudio 에서 M1 대응 정식버전이 출시 전에 작성한 포스트 입니다.

반응형

 

에물레이터 별도 설치

M1 칩 탑제된 MacbookPro에서는 Android Studio 에서 에물레이터 실행이 안된다는 것은 큰 충격이었습니다.

구글에서는 해당 이슈를 인지하고 임시로 시뮬레이터를 돌릴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https://github.com/741g/android-emulator-m1-preview/releases/tag/0.1

위 Github에서 dmg파일을 다운받아서 해당 파일을 실행하면 Android Studio에서 에물레이터가 실행이 됩니다.

별도로 다운 받아 실행한 에물레이터도 Android Studio에서는 인식이 되어 M1에서도 에물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이 느린 정식버전 대응

M1 칩 탑제된 MacBookPro로 Android Studio 을 사용 시 자동완성 기능 및 검색 속도가 느린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구글에서는 M1 칩 환경을 대응하기 위해서 거의 매달 Canary 버전을 출시 하고 있습니다.

2021.07.02 기준으로 Android 스튜디오 Arctic Fox(2020.3.1) 베타 5 버전이 최신 M1 지원하는 스튜디오입니다.

Canary 버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공유 하겠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preview

Android Preview 사이트에 접속하여 Canary build의 More downloads 을 클릭합니다.

Android 스튜디오 다운로드 자료실에 가장 상단부터 M1이 지원하는 버전이 출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M1 지원하는 버전은 업로드 되어있는 버전을 클릭하면 설치할 수 있는 버전들을 명시하였는데요.

Mac (Apple Silicon) 이 M1 지원하는 버전으로써 Mac (Apple Silicon) 으로 명시되어 있는 zip 파일이 있으면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Zip 을 압축 해제하면 Android Studio Preview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여 Android Studio Canary 버전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M1 칩에 탑제된 MacBookPro 에서 Android Studio 사용하는 Tip을 공유 드렸습니다.

M1 칩 대응 Android Studio 정식버전이 출시되기 전까지 저처럼 M1 칩 탑제된 노트북을 구매 후 후회하지 말고 임시로라도 해당 방법으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자료

https://androidstudio.googleblog.com/2021/04/android-studio-arctic-fox-canary-15.html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downloads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archive

https://medium.com/mobile-app-development-publication/first-view-for-android-development-on-apple-m1-chip-device-e9d3d52b27aa

반응형
댓글